본문 바로가기
pilates

필라테스의 장점 3가지

by 건강을 위한_pilates 2023. 1. 29.
반응형

필라테스의 장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전 글에서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를 알려드렸는데요 운동을 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가세요!
 

필라테스의 장점 3가지

우선 필라테스는 대표적으로 6가지 호흡, 중심, 안정성, 컨트롤, 중심화, 흐름의 원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원리에 맞춰 운동하다 보면 나에게 집중하게 되고, 나의 몸을 되돌아보는, 나를 알아가는 시간, 이로써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는 필라테스를 하게 됩니다.
 

첫 번째

수많은 이점들중 올바른 척추 정렬을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필라테스는 운동하는 한 시간 안에 척추의 flexion, extension, lateral flexion, rotation 이 4가지 모든 움직임을 넣어 진행하게 됩니다. 이 중 한 가지 움직임이라도 잘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건강하지 않은 척추입니다. 선척적인 나의 자세와 후천적으로 만들어진 자세들을 구분해 체크하고 그사이에서 더 악화되지 않도록, 좋은 건 유지하도록 하는 게 우리의 운동 목적 중 한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척추가 유연해져 이 모든 움직임이 잘 나와야 올바른 자세에 대한 인지력이 생길 수 있죠. 불균형자세로 오랫동안 굳어있게 되면 내 몸에 대한 인지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때 인내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뭐든 꾸준함이 답인 것처럼 평생을 살아온 습관들을 고쳐나가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나의 마음가짐에 달려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몸의 만성적 통증개선, 불균형을 균형상태로 되돌려주고, 반복적 스트레스 부상을 개선시켜 전체적으로 균형 있는 몸으로 만들어 줍니다.

 

두 번째

코어강화입니다. 내부 깊숙한 곳의 근육들, 척추와 복부, 엉덩이를 사용해 골격계를 지지해 주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의 모든 동작 들은 코어근육들을 이용해 중심을 이루어 진행하고, 팔운동하는 순간에도 복부힘을 유지하며 또 엉덩이 근육을 수축해 유지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중심화 즉 핵심근육(코어)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세 번째

유연성 증가입니다. 필라테스는 등척성 수축, 단축성 수축, 신장성 수축의 형태로 운동합니다. 특히 신장성 수축에서 있어서 몸의 컨트롤을 통해 길고 유연한 근육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 필라테스를 접했을 때부터 강사생활을 하고 있는 지금까지 운동해 온 지 10년이 되었으며, 지금은 더욱 푹 빠져 필라테스를 사랑하는 사람이자 강사가 되었습니다. 필라테스를 해오며 유연성 즉 관절, 척추의 가동범위가 향상되었습니다. 유연성은 선천적 50%, 후천적 50%라고 합니다. 저는 정말 많이 뻣뻣했던 과거에서 현재는 한 가지로 예를 들자면 필라테스의 효과로 스탠딩롤다운 시 손이 바닥에 닿게 되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어느 순간 몸이 부드러워졌고, 인지력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느낀 여러 느낌들을, 여러 좋은 점들을 회원님들께 공유하고 좋은 에너지를 전해드리고자 항상 고민합니다. 필라테스는 긴장된 근육, 짧아진 근육들을 정상길이로 돌아올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체형교정에 좋다. 통증개선, 재활에 좋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여러 이점들로 인해 제가 수업을 진행했던 여러 회원님들께서 '저 키가 컸어요' '손, 발 저림이 사라졌어요' '허리가 안 아파요' '어깨가 가벼워졌어요' '쥐가 안 나요' '몸매라인이 이뻐졌어요' 특히 첫 번째 장점에서 말했듯이 키가 크셨다는 회원님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최소 6개월~1년 이상 운동 꾸준히 하신 분들이 어느 날 갑자기 1~3cm까지 크셨다는 말을 전해주십니다. 이렇게 여러 말들을 해주시는데요. 이럴 때 정말 뿌듯하고 필라테스강사로서 더 공부하고 고민하며 올바른 필라테스 문화를 만들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몸의 조절력을 길러 필라테스 동작들을 익히고 훈련해 나아가면 골프, 테니스, 달리기, 큰 무게를 드는 근비대를 위한 헬스, 격렬한 댄스, 액티브한 활동 또는 운동, 사다리를 타고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경우 어떤 상황에서 든 지 부상 없이 해낼 수 있는 힘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의 운동능력, 나의 컨디션에 따라 주 2~3회 운동 횟수를 정하여 필라테스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당신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